유병력자보험, 비싸게 가입하지 마세요

2023. 7. 26. 18:09보험, 제대로 알고 가입하기

보험 가입 과정에서 현재의 건강 상태에 대한 정보를 반드시 보험회사에 제공해야 합니다. 그래서 과거 병력이 있는 사람들은 보험 가입을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게다가 비쌉니다. 하지만 유병자, 유병력자 보험 상품을 유심히 살펴보면, 표준체보다 싸고 높은 보장의 보험이 있습니다.

유병자보험 가입 조건 총정리
유병자보험의 허와 실

 

1. 유병력자, 나도 보험에 가입할 수 있을까?

유병자 보험은 과거 병력이 있는 사람들도 가입할 수 있는 보험상품입니다. 과거에 병력이 있으면 보험회사에서 실손보험 및 암보험 등 건강보험에 대한 가입이 아예 거절되는 경우가 많았으나 보험 회사에 알릴 의무가 상대적으로 간소화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은 고령화 사회와 건강 보장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등장하였습니다. 이러한 유병자 보험에는 간편심사보험과 유병력자 실손보험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실, 요즘 현대 사회에 질병으로 인해 병원을 다니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이 사실이니까요.

2. 간편심사보험을 활용하라

간편심사보험은 유병자의 가입을 전제로 만들어진 상품으로, 일반 보험 대비 가입 전 알릴 의무 항목이 간소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심사 절차가 간소화된 만큼 보험료가 할증되어 있으므로 이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보험 가입 가능한 연령은 보험사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만 15세부터 최대 90세까지입니다. 유병력 기간에 따라 325,335,355,305 등 여러 보험회사 상품들이 나와있습니다.

335 유병자보험유병력자 실손보험
유병력자일수록 보험 가입이 시급하다

3. 유병력자도 실손보험을 가입할 수 있다

유병력자 실손보험은 유병력이 있는 사람들도 실손 의료비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기존의 간편심사보험은 대부분 정액 보장을 제공하는 대신 실손 의료비 보장은 없었지만, 이 상품은 그러한 단점을 보완하였습니다. 고지 절차는 간편심사보험과 동일하여 유병력자나 고령자들에게도 가입할 수 있는 보험의 폭이 넓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335 유병자보험을 공략하라 

유병자, 유병력자의 기준은 보험사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만성 질환 또는 기타 질환으로 5년 이내 치료 이력을 보유 중인 사람들을 말합니다. 유병자 보험의 대표적인 예로는 ‘335 유병자보험’이 있습니다. 이는 최근 3개월 이내에 입원, 수술, 추가 검사의 의사 소견이 있는지, 3년 이내에 입원 또는 수술을 받았는지, 5년 이내에 암, 간경화, 심장판막증 등의 진단 및 입원, 수술 여부를 물어보는 보험입니다. 아래는 고혈압, 당뇨가 있어도 가능한 보험 사례입니다. 참고할 만 합니다. 

Kb 손해보험 슬기로운 간편건강보험
고혈압 당뇨환자도 가능한 KB 보험 사례

 

5. 유병자보험 선택시 이것만은 고려해야 한다

335유병자보험은 매우 합리적인 가격과 필요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비싸게 들 이유도, 필요도 없습니다. 때문에 유병자 보험을 선택할 때는 몇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첫째, 건강한 사람이 가입하는 보험과 보상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둘째, 보상 기준이 회사마다 다르므로 이를 비교하여 적절한 보험을 선택해야 합니다. 보험회사를 선택할 때, 무조건 싼 곳만 찾지마시고, 자신에게 꼭 필요한 것을 가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 가입하면 좋겠지만..굳이 과한 불안감 때문에 보험을 과하게 들지말고, 현재 수입과 향후 계획에 맞춰서 적절하게 가입하세요.

셋째, 가입 후 일정 기간 동안 보상을 받지 못하는 면책 기간이나 보상을 일부만 받는 감액 기간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자신도 모르는 병력에 대한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까요.

마지막으로, 병원을 자주 방문해야 하는 유병자라면 보험회사가 제공하는 건강 관리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반드시 고지해야 하는 것도 잊지마시고요. 

이와 같이 유병자 보험은 과거 병력이 있는 사람들이 보험에 가입하고, 보험의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내가 이미 유병력자라는 이유로 보험을 포기하면, 더 큰 돈이 새어나가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보험으로 돈을 번다는 것은 이런 것입니다. 본인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유병자 보험을 선택하고, 절대 포기하지 말고, 건강관리와 더불어 보험으로 경제적 상황에 대한 대비도 꼭 해놓으시기 바랍니다.